‘지역연고’ 발언 놓고 국힘 시·도의원, “허위사실 유포” vs 이언주 후보 측 “어불성설, 연고 해석 다양”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지역연고’ 발언 놓고 국힘 시·도의원, “허위사실 유포” vs 이언주 후보 측 “어불성설, 연고 해석 다양”

[크기변환]다운로드.jpg

26일 오후 수원지방검찰청 후문 앞 광장에서 국힘 시도의원들이 이언주 후보 고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국민문화신문)=국민의힘 용인시·도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이언주 용인시정 국회의원 후보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를 즉각 중단하라며 이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로 고발했다.

 

26일 오후 1시 기주옥·김길수·김태우·안지현·안치용·이창식·박은선 용인시의원과 윤재영·이성호 경기도의원 등 총 9명이 수원지검 후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렸다.

 

지난 15일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출연한 이언주 후보는 이 후보만 빼고 용인 갑···정 다 지역구 선거를 안 해본 사람들이다. (민주당의) 용인 선거를 이끌어줘야 한다는 진행자의 질문에 국민의힘 후보들도 다 초선이에요, 거기에는 지역연고가 하나도 없어요. 완전히라고 대답한 바 있다.

 

이날 이창식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이언주 후보의 발언은 수년간 지역사회를 위해 힘써온 국민의힘 후보들을 폄훼했다. 상대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해 허위사실을 공표해 선거의 공정성을 훼손했다.”라며 용인을에 출마하는 이상철 후보는 처인구 백암면 출신의 용인 토박이다. 또 용인병의 고석 후보는 2022년부터 수지구 신봉동에 전입신고를 한 뒤 주민들과 유대를 형성해온 용인 사람이고 용인정에 나서는 강철호 후보 역시 보정동에서 6년째 거주하면서 마북동의 회사로 출퇴근했던 지역 주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언주 후보는 용인지역 국민의힘 후보들을 낙선시킬 목적으로 용인 시민들을 선동하려는 매우 질 나쁜 흑색 선전을 펼쳤다이언주 후보의 발언은 사실관계에 정면으로 반하는 허위사실이라고 비판했다.

 

[크기변환]KakaoTalk_20240317_230544800_02.jpg

이언주 후보.

 

이와 관련해 이언주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국민의힘 고발의건에 대해 한 마디로 어불성설이라며 반박에 나섰다.

 

이언주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일반적으로 선거에서연고라 함은 엄밀히 말해 태어나서 자란 곳을 의미하고 통상 이를토박이라고도 한다. 잠시 살았거나 인연이 있는 곳을 연고라 주장할 수는 있지만 그만큼 해석과 기준이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라며 헌재결정례 등을 보더라도 연고라는 의미는 때에 따라 추상적, 포괄적으로 사용되어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고 하고 있다.”말했다.

 

이어 잠시 지나간 곳이거나 다른 선거구라도 넓게 보아 용인 출신이니 지역 연고가 있다고 주장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아주 상식적인 선에서 지역 연고가 없다고 한 말을 허위사실 유포라며 고소에 이르는 일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라며 더구나 지역에서는, 국민의힘 후보들이 자기 선거구 출신도 아니고 해당 선거구에서 정치를 해본 적이 없음에도 낙하산으로 내려와 지역 연고가 있는 여타 예비후보들을 밀쳐내고 사실상 점령군이 되었다는 취지로 부정적 여론이 형성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경선 한번 치르지 않고 기존 예비후보들을 밀어낸 것은 지역을 무시한 행위라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이처럼 허위 사실이 아님에도 논쟁과 상호주장에 그칠 사안을 검찰 권력을 이용해 정치를 사법화하는 행태야말로 근절되어야 한다면서 집권당으로서 민생과 공정한 경쟁에 집중하지 않고 정쟁과 트집 잡기, 검찰권으로 협박하기를 통해 상대를 압박하는 행위는선거 방해 의도라고도 볼 수 있다. 이언주 후보와 선대위는 끝까지 깨끗한 선거로 정정당당하게 경쟁하고 국민의힘에게클린선거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