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반도체클러스터 팹(FAB) 건설 앞두고 TF 본격 가동 시작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용인특례시, 반도체클러스터 팹(FAB) 건설 앞두고 TF 본격 가동 시작

FAB 착공 시 근로자 하루 1만여 명 유입 예상…교통난·불법 노점상 등 대비키로

7. 용인특례시 관계자와 SK하이닉스 관계자들이 지난 15일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FAB 착공 대비 TF 첫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jpg

용인특례시 관계자와 SK하이닉스 관계자들이 지난 15일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FAB 착공 대비 TF 첫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국민문화신문) 윤정권 기자 =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SK하이닉스 반도체 생산라인(팹, Fab)의 착공을 앞두고 다양한 예상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종합대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고 22일 발표했다.

 

황준기 제2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이번 TF는 교통, 인허가, 주차·숙박, 불법 사항 관리 등 4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관련 부서 및 유관기관, 사업시행자, 시공사, SK하이닉스 관계자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내에 위치한 이 반도체 생산라인은 오는 2027년 상반기에 반도체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4기 중 1기의 생산라인은 2025년 3월에 착공할 예정이다. 대규모 팹 공사가 시작되면, 현재 원삼면 인구보다 많은 약 1만 명의 건설근로자가 매일 현장에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TF팀은 팹 공사 시작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대비하기 위해 첫 회의를 이미 개최했다. 이어서, 경험 공유를 목적으로 평택시 고덕 국제화계획지구 내 삼성반도체 FAB 건설 현장을 방문해, 대규모 건설노동자 유입 시 발생하는 다양한 관리 이슈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었다.

 

용인시는 고덕 삼성반도체 FAB 건설 현장에서 겪는 교통정체, 불법 점유 노점상 문제, 불법 주정차 문제 등을 참고하여, 반도체클러스터 산단 진입로인 ‘보개원삼로’의 조기 확장과 우회도로 확보 등 교통 문제 해결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대규모 건설근로자의 주차와 숙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점 주차장 마련 및 셔틀버스 운행, 지역 민간 시설 활용 등 다양한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

 

용인시는 이러한 종합대책을 통해 대규모 건설 근로자 유입으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하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성공적인 가동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첫 번째 팹을 빨리 가동하는 것이 시와 사업시행자의 공동 목표인 만큼 대규모 건설 근로자 유입에 따른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사전에 잘 대비해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