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 하차 여부 확인 후 출발은 좋아요" "인사, 친절은 아쉬워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객 하차 여부 확인 후 출발은 좋아요" "인사, 친절은 아쉬워요"

3. 211231_승객 하차 여부 확인 후 출발은 좋아요, 인사 친절은 아쉬워요_지난 11월 1일 버스고고 발대식 모습.JPG

승객 하차 여부 확인 후 출발은 좋아요, 인사 친절은 아쉬워요_지난 11월 1일 버스고고 발대식 모습. 사진:용인시


(용인=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 “승객이 하차했는지 출발하기 전에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너무 좋다고 생각합니다”

 

“승객이 탈 때 인사를 드려도 버스 기사분들이 인사가 없던 점은 아쉬웠습니다”

 

용인시는 버스 준공영제 시민평가단인 ‘버스고고’가 관내 시내·마을버스 서비스 만족도를 암행 조사한 결과 79%가 ‘만족’으로 평가했다고 31일 밝혔다.

 

버스고고 100명은 11월부터 12월까지 총 296회 버스에 탑승해 버스의 쾌적함, 기사의 친절도와 안전 운전 여부, 방역 수칙 준수 여부 등 13개 항목을 평가했다.

 

각 항목을 ▲매우 불만족 ▲불만족 ▲보통 ▲만족 ▲매우 만족 등 5개 등급으로 나눠 평가했다.

 

그 결과 13개 항목에 대해 평가단의 79%가 만족(매우 만족 36%, 만족 43%)한다고 평가했다.

 

세부적으로는 ‘하차 확인 후 출발’ 항목이 가장 높은 만족도(91% 만족)를 보였고, ‘근무복장 단정’(90% 만족), 버스 정류장에서 대기하는 승객 여부를 확인하는 ‘무정차 여부’(88% 만족) 등의 순으로 만족 평가를 받았다.

 

반면 친절도 평가 항목 중 ‘승객이 승·하차할 때 인사’(59% 만족)는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이번 평가 결과를 각 운수회사에 전달하고, 인사·친절도 등 미진한 사항은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또 만족도 조사 결과를 참고해 각 버스회사에 인센티브를 차등 지급하고, 한정면허 갱신기준으로도 활용하는 등 시민평가를 반영해 운송사업자가 서비스 개선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시민들의 날카로운 평가를 참고해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시민 누구나 편리하고 쾌적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용인시 노선관리형 버스 준공영제’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난 11월 시민 100명으로 구성된 암행평가단을 발족해 운영하고 있다. 이들의 활동기간은 2022년 12월까지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