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28일, 장애아동가족을 위한 예술교육프로그램 <포르르와르르사르르> 선착순 접수 시작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내일 28일, 장애아동가족을 위한 예술교육프로그램 <포르르와르르사르르> 선착순 접수 시작

▶ <경기 배리어프리 예술월간> 프로그램으로 진행
▶ 총 5종의 예술교육키트 배포 후 희망자에 한 해 온라인 워크숍 운영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은 오는 928()부터 108()까지 <경기 배리어프리(barrier-free) 예술월간> 프로그램으로 장애아동가족 비대면 예술교육프로젝트 <포르르와르르사르르> 접수를 진행한다.

 

경기문화재단에서 올해 10월을 <경기 배리어프리(barrier-free) 예술 월간>으로 지정한 바, 본 행사는 모두를 위한 축제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장애인의 문화예술 활동, 향유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예술의 공공적 가치에 대해 담론화한다.

 

코로나 19가 장기화됨에 따라 대면 활동이 이루어질 수 없는 상황에서 장애아동의 예술적 체험 또한 축소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포르르와르르사르르>는 예술의 비언어적 요소와 직관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장애아동의 참여 범위가 확장될 수 있는 비대면 놀이 현장을 만들어 장애아동과 가족들이 개별성을 중심으로 예술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문화적 환경을 만들기 위해 기획되었다.

 

<포르르와르르사르르>는 장애아동가족을 대상으로 5종의 예술교육 놀이키트를 배포한 후, 온라인 워크숍 방식으로 놀이키트의 활용방안을 장애아동 가족에게 공유하는 비대면 예술교육으로 진행한다.

 

5종으로 구성된 예술교육 키트는 띠리리제작소의 <프프상자>, 구은정의 <바사락 줍줍>, 예술장돌뱅이의 <척척가면>, 이재환의 <요기다 조기다>, 구은정의 <호로롱 빛그림>이다. 5종의 키트는 제작한 예술가가 직관적, 비언어적 요소를 중심으로 제작하였고, 수업에 참여하는 장애아동가족에게 우편으로 제공되며, 희망자에 한해 zoom을 활용한 비대면 워크숍을 진행한다. 예술교육 키트는 1014()부터 1019()에 배송되며, 비대면 워크숍은 1023()부터 1031()까지 총 12회 진행된다. 비대면 워크숍 일정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ggcf.kr)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다.

 

<포르르와르르사르르>5종의 예술교육키트는 장애유형이 아닌 개별성을 중심으로 기획하여 장애유형을 중심으로 장애인을 이해하고 예술교육을 기획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개별성을 중심으로 프로젝트 전반을 운영한다. 언어나 문자로 설명하기 어렵지만 신체적 감각으로 느끼거나 표현할 수 있는 예술의 요소를 놀이교육 콘텐츠로 기획한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이 놀이 방법 및 의미를 단계적, 논리적으로 이해하기보다 참여 자체로 인식할 수 있는 비언어적, 직관적인 예술놀이를 비대면 예술교육으로 시도한다.

 

신청은 928()부터 108()까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ggcf.kr) 공지사항 확인 후 가능하다. 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장애아동가족으로 선착순 300명 선정한다. 많은 가족들의 참여를 위하여 한 가족 당 한 개의 키트만 신청 가능하다.

 

경기문화재단 김유미 담당자는 한 사람이 무언가를 하고 싶어하는 마음은 그 사람이 어떤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보다 중요할 수 있다. <포르르와르르사르르>를 통해 장애아동과 가족들이 손끝과 눈빛, 소리와 움직임을 매개로 예술의 울퉁불퉁한 면을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장애아동가족을 위한 예술교육프로그램 포르르와르르사르르.jpg

장애아동가족을 위한 예술교육프로그램 <포르르와르르사르르>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