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레트로풍 감성 제대로 젊은층 취향 저격한 행리단길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80년대 레트로풍 감성 제대로 젊은층 취향 저격한 행리단길

구도심 상권의 고질적인 문제인 주차시설 부족 문제 해결되지 않아

(수원=국민문화신문) 정예원 기자= 수원 행궁동의 행리단길에는 개성 넘치는 맛집과 카페들이 몰려 있다. 80년대 레트로풍 감성이 제대로 살려있는 행리단길은 젊은층의 취향을 저격하며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수원 행궁동에서는 삶의 골목과 성곽, 왕의 행성, 저잣거리가 한데 어우러진다. 골목을 배회하면 불현듯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화성의 성벽과 조우하고 온기 서린 성곽 너머 추억의 거리와 마주하게 된다.

 

경기 수원시 장안구에 위치한 수원화성은 빼어난 절경과 아름다운 경관으로 서울 근교의 역사 문화 답사지 중 인기가 높다.

 

서울 인근에 있다는 점과 걸어서 3시간 안팎으로 무리 없이 완주할 수 있는 아름다운 성곽길 코스 덕분에 수원화성 성곽길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언덕을 오르면 도심 빌딩에 비낀 빛바랜 성벽이 반긴다. 화성의 둘레는 약 5.5km. 둘레길을 걷다 보면 팔달문, 방화수류정 등 수려한 보물과도 만날 수 있다.

 

수원 화성은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를 그리워해 능을 수원 화산으로 옮기며 축성됐다. 거중기 등 정약용의 과학기술이 투영된 성곽으로도 유명하다. ‘성곽건축의 꽃’으로 손꼽히는 화성은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이름을 올렸다.

 

화성 안, 수원 주민들이 옹기종기 모여 사는 동네가 바로 행궁동이다. 화성행궁에 기댄 행궁동은 왕의 흔적이 서린 구도심 골목이다.

 

화성행궁은 정조가 머물던 궁으로 한 때 600여 칸 가옥의 화려함을 간직했던 곳이다. 정조는 매년 행궁에 들러 아버지를 기리고, 어머니 혜경궁 홍씨를 위해 춤을 올렸다. 낙남헌, 노래당 화령전 등이 행궁에 남아 있으며 ‘왕의 남자’ ‘해를 품은 달’ 등이 이곳에서 촬영됐다.


주석 2021-05-17 143740.jpg

행리단길.

주석 2021-05-17 143856.jpg

행리단길.


행궁동은 요즘 수원의 핫플레이스다. 주말이면 20~30대 젊은이는 물론 식사를 하려는 가족 단위 손님들이 몰려 거리에 활기가 넘친다.

 

행궁동 일대 골목은 서울 ‘경리단길’처럼 개성 넘치는 맛집과 카페가 몰려 있다고 해서, 언젠가부터 ‘행리단길(행궁동+경리단길)’이라 불리고 있다.

 

이곳의 특징은 수원화성 안쪽에서 화성행궁으로 이어지는 크고 작은 골목길에 숨은 상가다. 다닥다닥 붙어있는 단독주택들을 따라 걷다 보면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카페와 맛집이 하나둘씩 모습을 드러낸다.

 

레트로 분위기의 행리단길은 낮은 담장에 민화, 자수, 공방 거리가 골목을 수놓고 벽화 거리와 독특한 디자인의 카페가 어우러지며 운치를 더한다.

 

주석 2021-05-17 143834.jpg

행리단길 골목 숨어 있는 소품샵. 


골목골목 숨어 있는 독특한 디자인의 소품샵들은 행리단길을 걷는 젊은이들에게 볼거리를 선사한다.

 

보통 행궁동 일원 행궁로 420m와 신풍로 1km 인근을 행리단길이라 부른다.

 

행리단길의 탄생은 2013년 열린 ‘생태교통 수원’ 축제의 영향이 컸다. 수원시에서 130억 원을 투입해 골목길과 낡은 간판을 정비하고 전선을 정리하며 이미지 반전에 성공한 것이다.

 

2017년 8월 골목길 곳곳을 빛으로 장식하고 다채로운 문화 체험을 하도록 기획한 ‘수원야행(夜行)’도 한몫했다. 3일 동안 12만8728명이 행궁 주변을 오갔는데 골목에 숨은 예쁜 카페 등이 화제가 됐다.

 

야행 축제에 3일 동안 12만8000여 명이 찾아오며 골목에 숨은 예쁜 카페 등이 화제가 됐다.

 

소셜미디어 등에서 소문이 나며 분위기 좋은 식당과 카페들이 행리단길에 줄줄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행리단길 주변은 기반시설이 좋아지고 방문객이 늘어나면서 부동산 가격은 자연스럽게 상승하고 있다.

 

팔달구 신풍동의 경우 2014년 기준 3.3㎡당 평균가격은 655만 원에 불과했지만, 2018년 10월 기준 평균가격이 1157만 원으로 176.6% 상승했다.

 

팔달구 장안동의 경우도 2014년 기준 3.3㎡당 645만 원 이었던 평단가가 2018년 1054만 원으로 163.4% 상승했다.

 

하루가 다르게 행리단길 일대가 변화하고, 시에서도 리모델링 비용 등 지원을 아끼지 않으면서 부동산 시장의 전망이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행리단길에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구도심 상권의 고질적인 문제인 주차시설 부족 문제이다.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인 1호선 수원역으로부터는 버스로 15분, 도보로 40분 거리다. 행궁에 딸려 있는 공영 주차장이 있지만 규모가 크지 않고 인근의 주차장들 역시 주말이면 늘 포화 상태다.

 

주택가와 상가가 혼재돼 있는 만큼 상권이 더 커지면 지역 주민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가장 기본적인 주차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행궁동은 다시 외면받던 동네로 돌아갈 것이다. 수원시의 발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