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 나오는 식물이 궁금할 때, ‘제주성서식물원비블리아’ 찾아가 보자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문화

성경에 나오는 식물이 궁금할 때, ‘제주성서식물원비블리아’ 찾아가 보자

아름다운 꽃과 나무와 생명의 말씀이 있는 힐링(healing)의 식물 낙원


20210308_100154.jpg

제주성서식물원비블리아

 

(제주=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제주도 한림읍 상명리에 있는 제주성서식물원비블리아에는 성경에 나오는 식물들이 가득하여 찾는 이로 하여금 궁금증이 해소되고, 직접 각종 허브 식물을 보고 따서 냄새 맡고 또 체험이 가능하여 몸과 마음이 힐링이 되는 곳으로 유명하다.

 

제주성서식물원비블리아는 그냥 일반적인 꽃과 나무를 심어놓은 식물원이 아닌 성경에 나오는 식물을 테마로 해서 만들어진 식물원이다. 그 이름은 제주성서식물원비블리아 이다.

 

이곳은 이태용 목사와 김만임 목사 부부가 손수 만든 식물원으로 지금으로부터 19년 전 이스라엘 성지에 가서 성경에 나오는 여러 종류의 식물의 종자를 채취하고 돌아와 실험하고 키워서 만든 식물원이다. 과거 이태용 목사는 여미지식물원에서 21년 동안 식물 부장으로 재직 했는데 식물원에 근무하는 동안 우리나라에 기독교적인 관광지를 만들고 싶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불교나 천주교에는 관광지가 많이 있으나 기독교는 관광지가 거의 없어 본인이 식물을 전공한 관계로 성경에 나오는 식물을 테마로 한 식물원을 만들고 싶었다고 한다.

 

그 후 여미지식물원을 그만둔 후 본격적으로 이스라엘에 가서 종자를 채취하고 종자를 뿌리고, 식물을 모으고 재배를 하여 준비를 하게 된다. 2010년도 8월에 현재 식물원 부지를 구입하고 개간하여 식물을 심고 가꾸어 2013년 10월 9일에 오픈을 하여 10월이 되면 8주년이 되어 간다.

 

식물원에는 100여 종의 성경에 나오는 식물과 제주 특산식물, 약용식물, 허브 등 1,300종의 식물이 사시사철 아름다운 꽃이 피어나 식물원을 찿는 관람객에게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성경 식물을 통하여 성경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0210308_095703.jpg

제주성서식물원비블리아

 

식물원은 옥외 식물원과 온실식물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옥외 식물원에는 시편 23편에 나오는 장면을 표현한 “목자의 뜰”,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갈보리 언덕” 사진 찍고 간단한 기도를 할 수 있는 팔복 교회, 에덴동산, 말씀의 정원 등과 성서의 내용을 테마로 한 정원과 예수상, 아담과 하와, 다윗과 골리앗, 아브라함과 이삭, 요나 등. 조형물과 쥐엄나무, 감람나무(올리브나무), 갈대, 월계수, 우슬초 등 여러 가지 성경에 나오는 식물과 아름다운 꽃, 나무들이 식재되어 있다.

 

또한 온실식물원에는 엘리아가 죽기를 간구했던 “로뎀나무”, 법궤와 성전의 기구를 만들었던 “조각목”, 예수님의 가시 면류관을 만든 “가시나무”, 사시사철 꽃을 피우는 부게인빌레아 등 다양한 식물들이 식재 전시되어 있을 뿐 아니라 체험과 차를 마실 수 있는 교육장이 조성되어 있다.

 

교육장에서는 다육식물 화분 만들기, 허브 향초 만들기, 허브 비누 만들기, 허브 향기주머니 만들기 등. 체험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비블리아식물원에는 다른 식물원과 다른 3가지 차이점이 있다.

 

첫 번째는 성경에 나오는 이스라엘 식물을 한곳에서 다양한 종류를 보고 식물 해설을 통해 그동안 궁금했던 성경의 궁금증을 바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요나의 박넝쿨을 보고 요나의 박넝쿨이 덩굴 벋는 박이 아닌 이스라엘 피마자(아주까리)라 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각종 허브식물을 보고 따서 냄새 맡고 또 체험을 통해 몸과 마음이 힐링 된다는 점이다.

 

세 번째는 1300종의 식물이 사시사철 피고 성경이야기 조형물 들이 아름다운 사진촬영 장소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제주성서식물원비블리아는 예수님은 왜 무화과나무를 저주했을까?, 아브라함은 왜 에셀 나무를 심었을까?, 백합화는 어떤 꽃일까?, 겨자씨는 정말 큰 나무로 자라 새들이 깃들까? 성경에 나오는 식물에 대한 궁금증과 식물을 통해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게 하는 장소로 쓰임 받고 있다.

image02.png

제주성서식물원비블리아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