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경기도 최초 에코뮤지엄 조례 제정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 경기도 최초 에코뮤지엄 조례 제정

안산시.GIF

경기만 에코뮤지엄. 사진제공 : 경기문화재단

 

안산2.GIF

경기만 에코뮤지엄동주염전 소금궤차도

 

(안산=국민문화신문) 최은영 기자=경기도(도지사 이재명)와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이 추진하고 있는 경기만 에코뮤지엄 사업의 발원지인 안산시가 사업의 지속성과 체계적인 지원 육성을 위한 조례를 경기도 최초로 제정해 주목받고 있다. 안산시의회는 지난 1월 29일 임시회 본회의를 통해 ‘안산시 에코뮤지엄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의결했다.

 

안산시의회 나정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 조례는 지역의 생태, 역사, 문화 자원을 보존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에코뮤지엄을 육성 지원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조례안에서 ‘에코뮤지엄’은 지역공동체가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자연유산과 문화유산을 보존·연구·관리·전시하는 활동으로 정의되었다. 

 

한정된 지역의 범위 안에서 유산, 기억의 수집, 주민, 자연, 정체성, 건축물, 전통, 경관, 공간, 문화자원 등으로 구성된다. 더불어, 이러한 개념 정의 외에도 에코뮤지엄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한 안산시의 책무와 시행계획, 추진 사업 등의 사항이 명시되었다. 

 

이에 따라 시는 에코뮤지엄 육성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시책을 적극 추진하고, 효율적인 수행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정책방향과 추진방안, 지원체계, 민관 협력 체계구성 및 운영 등을 담은 시행계획도 수립하여야 한다.

 

에코뮤지엄 육성·지원을 위한 추진사업으로는 △유산, 역사, 문화, 예술, 자원의 유지 보전 및 개선 사업 △에코뮤지엄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 및 소득 증대 사업, △문화·예술 및 역사 보전 등 지역특성화 사업 등이 포함됐다. 

 

나정숙 의원은 “에코뮤지엄 사업은 주민 참여와 지속가능성이라는 방법론을 통해 지역의 생태와 역사, 문화 자원을 보전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아직은 생소한 개념이지만 시대 흐름에 부합하는 내용인 만큼 본뜻이 심의에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만 에코뮤지엄을 추진하고 있는 경기문화재단 관계자는 “지역문화자원의 체계적인 발굴과 지속가능한 현지보존을 위한 에코뮤지엄의 발원지인 안산시가 경기도 최초로 조례를 발의한 것은 지역문화정책에 의미 있는 전환점을 가져오게 될 것”이라며 “안산시의 사례를 바탕으로 다른 도시들도 에코뮤지엄 제도 기반이 조속히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에코뮤지엄(Ecomuseum)’은 본래 생태 및 주거환경을 뜻하는 ‘에코(Eco)’에 박물관을 뜻하는 ‘뮤지엄(Museum)’을 결합한 단어이다. 에코뮤지엄은 다소 애매한 ‘에코’라는 단어를 사용한 합성어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목적이나 배경에 따라 생태박물관, 환경박물관, 지역박물관, 민속박물관, 에코뮈제(Ecomusée), 지역 공동체 박물관 등의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분명한 것은 전통적인 박물관과는 구분되는 새로운 박물관의 개념을 제시한 것이다.

 

전통 박물관과는 구별되는 새로운 박물관으로서 에코뮤지엄은 일정한 지역을 범주로 정하고 그 지역의 주민을 주인으로 그들 스스로 지역의 유산을 발굴하고, 조사하고, 연구하고, 기획하고 실행하면서 지역유산을 보존하면서 지역전문가로서의 소양을 축적시켜가는 과정에 의미가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여기서 방문객은 에코뮤지엄의 일부로 작용한다.

 

이번 경기만 에코뮤지엄 도보길도 경기만이라는 장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경기만에는 그 지역적·지리적·문화적 특수성에 의해 과거로부터 형성되어진 자연경관이나 문화유산, 향토적 특성, 지역 공동체가 존재하고 있다. 

 

다음은 ‘사람’이다. 위의 바르트의 모식도를 통해서도 명확히 볼 수 있듯이 에코뮤지엄 개념과 구분되는 전통적 박물관에서는 사람이 객체이지 주체로 구분되지 않는다. 하지만 에코뮤지엄 안에서는 지역 주민이나 방문객 모두 주체로서 작용한다. 경기만에 대입해보면 당해 지역 인근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나 그곳을 방문한 방문객들, 문화예술인들 모두가 주체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이다. 네트워크는 두가지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문화유산이나 자연경관 등의 문화자원이나 향토적·민속적 특성이 서려 있는 장소들을 연결하는 물리적인 ‘자원 네트워크’가 있을 것이고 지역 주민과 방문객, 관(官)과 민(民), 관(官)과 학(學)을 연결하는 관념적인 ‘인적 네트워크’가 있을 것이다.

 

경기만 에코뮤지엄 사업은 이들 요소들이 조화롭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자 이 요소들을 연결해서 뮤지엄의 컬렉션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